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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승진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2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181 - 18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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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은 웹(web)과 카툰(cartoon)의 합성어로서 다양한 멀티미디어 효과를 이용해서 제작된 인터넷만화를 일컫는다. 디지털 만화의 경우 2012년 455 백만 달러에서 2019년 1,108 백만 달러로 2배가 넘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디지털 만화 서비스의 지속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만화산업의 디지털 소비 매출 증가는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이는 디지털 만화 서비스의 유료화가 아직 까지는 완전하게 정착을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웹툰 구독자의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를 할 것이다. 둘째, 파악된 특성을 중심으로 실증분석을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제시된 결과를 통해 웹툰 제작 업체 및 작가에게 구독자의 심리적 특성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분석방법은 수렴타당성의 내적 타당성 확보를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이용하여 타당성을 검증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변수들 간에 인과관계를 분석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기대되는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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