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설희 (용인대학교) 홍남희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101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13 - 152 (40page)
DOI
10.46407/kjci.2020.06.101.1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디어 노동의 유연화가 심화되는 과정에서 미디어 생산자 연구는 다양한 ‘주변부’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확장되어 왔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연구는 외주/독립 제작사 PD, 종합편성채널 PD, 웹 기획 콘텐츠 제작사의 대표 제작자, 유튜브 크리에이터이자 프리랜서 PD 등 미디어 콘텐츠 제작 산업에서 다양한 ‘주변부’ 노동자로 일하고 있는 2 · 30대 청년 9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지상파 방송사 중심의 안정적인 노동 시장에 청년층이 진입하는 사례가 극히 드물어진 시점에서 미디어 산업의 노동 유연화는 청년층이 가진 개별적 자본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프로젝트성 노동은 청년들의 개별적 차이에 관계없이 열악한 노동조건을 구성하고 있다. 또 미디어 산업 시장이 정규직/비정규직의 ‘이중 시장’으로 구성되면서 청년기의 노동이 안정적인 노동 환경으로 이행해 갈 가능성은 희박하다. 인터뷰 참여 청년들은 미디어 콘텐츠 제작이 주는 즐거움과 보람, 희열 등을 기반으로 미래의 삶을 계획하고 있었으나, 열악한 노동 현장의 현실에 대해 이직이나 침묵, 자기 정당화 등의 개별적 대응을 하고 있었으며, 장기적인 삶의 계획이나 ‘저녁이 있는’ 안정된 삶을 유예하고 있었다. 또, 웹 콘텐츠 시장의 확장으로 청년들의 기회가 더 확대되기도 하였으나, 대체로 경쟁의 심화, 유연화된 노동의 일반화를 경험하고 있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및 연구문제
4. 미디어 노동 시장으로의 진입
5. 미디어 노동 현장의 경험
6. 청년들의 현실적 전략과 대응
7.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70-000664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