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일 (서울대학교) 김희은 송푸름 (인천용현초등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1권 제2호(통권 제74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347 - 372 (26page)
DOI
10.15753/aje.2020.06.21.2.3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수학학습장애 위험 아동들의 wait to fail을 예방하고자 집중적인 중재를 받은 뒤 아동의 연속적인 반응에 따라 학습장애 진단여부를 판단하는 중재반응모형(Responsiveness to intervention, RTI)의 한국 학교 교육환경에서의 적용성에 대한 탐색을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환경을 반영한 초기수학 중재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RTI 2단계 중재를 실제 수학학습장애 위험 아동으로 선별된 초등학교 1학년 학생 3명에게 제공하여 중재의 효과성을 파악하는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초기수학 중재프로그램 개발은 약 5개월간 실시되었으며, 중재는 방과 후 프로그램 형태로 8주간 14회기로 진행되었다. 대상아동들에게 RTI 2단계 중재를 적용한 뒤, 교육과정중심 평가를 활용하여 초기수학 하위영역인 수인식, 빠진수찾기, 수량변별, 추정영역의 사전-사후검사와 진전도를 살펴본 결과 참여학생들의 초기수학 전체 점수와 하위영역 능력에 향상을 나타내었다. 이를 통해, 학교 기반 RTI를 적용할 때의 실제적인 접근 방향을 계획할 때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사례를 제공하였으며 적용가능성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0-000887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