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일 (서울대학교) 전유라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특수교육전공) 김희은 (위덕대학교) 전영선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97 - 21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중재반응모델(RTI)에 기반한 읽기 집중중재를 실시하고 이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여 다문화 학습자의 한국어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21년 3월 경기도 S시 소재 초등학교 6개교의 3∼5학년을 대상으로 집단 선별검사를 실시한 후, 선별검사 결과가 하위 13%에 해당하고 낮은 한국어 능력으로 인해 기초학력 부진과 언어소통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문화가정 학생 8명에게 RTI를 기반으로 한 읽기 집중중재 개별화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의 중재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성을 확인하기 위해 BASA 읽기, 초기문해, 어휘, 읽기이해 검사의 사전 및 사후검사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빈칸 채우기 검사의 경우 학년을 구분하지 않았을 때, 참여한 모든 학생의 읽기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그중에서도 3학년의 경우 빈칸채우기 검사와 어휘점수에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LDST 검사 결과에서는 4학년 학생의 학습장애 위험도가 유의하게 높아졌다. 이를 통해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읽기 능력 향상에 집중적인 읽기중재가 효과적이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다문화가정 학습자들의 국어영역 기초 학습기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학습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하였고, 다문화가정 학생에 대한 한국어 교육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