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일 (서울대학교) 김민하 (인천 북부 특수교육지원센터) 이다정 (와동중학교) 이연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4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25 - 148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3학년 읽기부진 학생에게 교육과정중심측정 활용 어휘 중재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S시 소재 초등학교 3학년 읽기부진학생 27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중재집단에 14명, 비교집단에 13명으로 무선할당하였다. 프로그램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중재집단과 비교집단에게 모두 사전-사후검사로 BASA: V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사전 점수를 공변량으로 하여 공변량분석(ANCOVA)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중재에 참여한 학생의 진전도를 분석하여 성취도 양상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중심측정 활용 어휘 중재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어휘 점수가 비교집단 학생들의 점수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하였다. 둘째, 교육과정중심측정 활용 어휘 중재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진전도 평균 기울기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3학년 읽기부진학생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중심측정을 활용한 어휘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