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일 (서울대학교) 전유라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특수교육전공) 김희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61 - 8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교육과 특수교육 사이 교육 사각지대에서 적절한 교육지원을 받고 있지 못하고 있는 느린학습자 중학생들에게 추론 중심의 읽기 중재를 제공하여 그 효과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문제는 첫째, 느린학습자 중학생 대상 추론 중심 읽기 중재의 효과성은 어떠한가? 둘째, 느린학습자 중학생의 학년별 추론능력 향상은 어떠한가? 이다. 연구대상은 S시의 시민회에서 느린학습자 수업을 받는 학생 중 읽기 중재를 받고자 하는 12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중재 프로그램은 읽기 이해의 하위항목인 추론을 중점으로 하여 15회기 동안에 걸쳐 이루어졌다. 본 프로그램은 사전-사후 및 진전도 검사를 통해 학생의 진전을 살펴보며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전체 학년의 읽기이해에서는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다. 학년 수준에서는 유의미한 향상은 없었으나 진전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진전도 분석 결과 다양한 양상을 보였으며 이는 중재받는 학생의 특성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를 기술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