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자경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1 - 7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읽기에 어려움을 가진 학생을 대상으로 읽기 유창성 관련 중재를 적용한 국내 단일대상연구의 문헌 리뷰를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 2000년부터 2020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발표된 총 33편의 논문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중재의 특징은 연구대상, 발행기간, 연구방법(연구설계 유형, 중재회기 수, 측정도구), 중재 유형에 따라 분석하였으며, PND값을 산출하여 효과크기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읽기 유창성 관련 중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지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11편으로 가장 많았다. 그다음으로 학습부진과 학습장애(난독증, 위험군 포함) 대상 연구가 각각 8편이었다. 이외에도 다문화 학생, 경계선지능, ADHD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소수 발표되었다. 연구대상의 연령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2/3에 달하였다. 분석 논문 중 21편(64%)은 2개 이상의 읽기 영역에 대해 다중중재전략을 사용하였다. 또한 단일중재연구 2편과 다중중재논문 19편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반복읽기 중재를 포함하였으며, 그 효과가 대부분의 연구에서 높게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읽기 유창성 관련 증거기반 중재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으며, 추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