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은영 (옥봉초등학교) 박세은 (울산혜인학교) 정평강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63 - 198 (36page)
DOI
10.34249/jse.2022.29.1.1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동화 활용 읽기중재 연구의 일반적인 특징과 효과크기를 분석하고, Horner 외(2005)에서 제시한 질적지표에 의거 각 논문의 질을 분석하고 증거기반실제를 충족하는지 확인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총 12편의 단일대상연구 논문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동화를 활용한 읽기중재 관련 단일대상연구는 주로 지적장애 학생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읽기이해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었으며, 효과크기를 평균 PND 값으로 산출한 결과 읽기 영역별 약 83-100%, 구간별 약 89-99%로 나타났다. 질적지표를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전체 질적지표 21개 중 4개의 지표는 모든 연구에서 충족하였으나 3개의 지표는 기준미달인 연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분석 대상 논문 중 “높은 질”의 증거기반실제 기준을 모두 충족한 연구는 없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동화 활용 읽기중재 연구에 대한 논의와 후속 연구를 위한 방향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