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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동일 (서울대학교) 김명난 (서울대학교) 이다정 (서울대학교) 김희은 (서울대학교) 김민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41 - 16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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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증거기반 읽기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3~5학년 읽기부진아동의 추론능력 및 추론 하위 영역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S시 소재 초등학생 26명을 대상으로 증거기반 읽기 프로그램을 통해 개별 집중 중재를 실시하였고, 중재 전과 후에 BASA:RC 검사를 실시하였다. 추론적 이해 영역의 사전-사후 간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고, 추론 하위 영역에 따라 학년별로 점수 차이를 비교·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전반적 읽기이해 및 추론적 이해의 성취도 증가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추론적 이해 하위 영역의 경우, 글의 정보에 의한 추론은 3학년~5학년 모두에서 공통적으로 향상하였고, 배경지식과 정보통합에 의한 추론에서는 3학년과 5학년의 경우 향상을 보였으나, 4학년에서는 다소 미미한 성취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증거기반 읽기 프로그램의 효과 및 학년별로 추론 하위 영역의 초점을 달리할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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