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지연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73집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53 - 18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문법 지식의 불확정성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문법 교육애서 활용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하는 것이다. 문법 지식의 불확정성은, 언어학적인 전문 연구의 각 영역에서 국지적으로 쟁점화 될 뿐, 종합적으로 어떤 체계로 이해되고 교육될 수 있을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따라서 본고는 문법 지식의 불확정성이 어떤 체계로 이해될 수 있을지, 주요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문법 지식의 불확정성 체계를 개념구조적 불확정성, 사용변이적 불확정성, 이론논리적 불확정성으로 분류하여 정리한다. 개념구조적 불확정성은 분절적이고 고정적인 문법 체계와 비분절적이고 유동적 언어 현상의 괴리로 인해 발생한다. 사용변이적 불확정성은 일원적이고 맥락고립적인 문법 체계와 다원적이고 맥락의존적인 언어 사용의 괴리로 인해 발생한다. 이론논리적 불확정성은 이론적 관점이나 논리적 정합성 추구 방법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문법 지식의 불확정성으로 인해 발생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기본적 논의: 문법 지식의 불확정성과 문법 탐구 교육
Ⅲ. 개념구조적 불확정성
Ⅳ. 사용변이적 불확정성
Ⅴ. 이론논리적 불확정성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3-0008385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