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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향 정효진 (계명문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69 - 93 (25page)
DOI
10.20437/KOAECE25-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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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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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놀이에 대한 은유 분석을 통해 그들이 놀이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있으며 놀이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교사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D와 K지역 3년제 및 4년제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245명을 대상으로 놀이를 은유적으로 표현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도록 하였다. 분석 결과, 놀이는 ‘놀이의 본질’, ‘놀이의 특성’, ‘놀이의 기능’의 3가지로 구분되었으며, ‘놀이의 본질’은 ‘삶으로서의 놀이’로 범주화되었고, ‘놀이의 특성’은 ‘즐거움과 행복으로서의 놀이’, ‘자유선택으로서의 놀이’, ‘가변성으로서의 놀이’, ‘다양함으로서의 놀이’, ‘몰입으로서의 놀이’로, ‘놀이의 기능’은 ‘교수학습방법으로서의 놀이’, ‘성장으로서의 놀이’, ‘교수환경으로서의 놀이’, ‘치유로서의 놀이’, ‘잠재력 계발로서의 놀이’, ‘관계맺음으로서의 놀이’, ‘활력으로서의 놀이’로 범주화되었다. 이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예비유아교사들이 놀이에 대한 신념과 가치를 긍정적으로 형성하고, 놀이를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는 역량 함양을 위한 교사교육의 필요성과 기초 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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