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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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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엄나현 (경북대학교) 강현석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71 - 199 (29page)
DOI
10.20437/KOAECE25-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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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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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유아교육과정은 객관적이고 과학적 지식구조로서 실증주의를 노정하고 있으며, 본 연구는 이에 대한 비평으로부터 출발한다. 지식의 생성적인 가치가 대두되는 시점에서 기존의 과학적 실증주의 패러다임은 이와 대비되는 브루너의 내러티브 접근으로 보완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브루너의 내러티브 이론에 기반하여 유아교육과정의 설계 방향을 탐색해보았다. 이를 위하여 먼저 내러티브의 의미와 중요성, 브루너의 이론적 입장을 기초로 유아교육에서의 내러티브의 가치를 살펴본 후 설계의 원리 재개념화를 위해서 유아 마음의 이해방식에 대한 문제점을 논의하였다. 그 결과 교실에서 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에서 유아의 마음과 의미를 형성하는 문화 속에서 일상교수를 통한 교수·학습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과정 설계 방향을 네 가지 측면, 즉 교육목표,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수·학습 방법, 교육평가를 제시해 보고 설계와 연계된 교사의 전문성을 재고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채택한 네 가지 측면은 전통적인 모델 구조이지만, 현장 적용 가능성과 소통을 위하여 설계 틀의 급격한 해체방식보다는 기존 구조를 수용하는 절충적인 방식을 따르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논의의 배경: 유아교육에서 내러티브와 이론적 접근
Ⅲ. 교육과정 설계 원리의 재개념화
Ⅳ. 브루너의 내러티브에 기반한 유아교육과정 설계 방향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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