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성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 제191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07 - 148 (42page)
DOI
10.31889/kll.2020.06.191.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문법교육의 내용 요소로 ‘쟁점’을 재조명한 것이다. 언어 현상에 대한 탐구를 목적으로 하는 문법교육을 전제할 때, 가르치고 배워야 할 내용의 하나로 ‘쟁점(爭點, issues)’이라는 대상을 주목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세 단계에 걸쳐 이론적 검토 작업을 수행하였다. 첫째, 현상으로서의 쟁점을 확인하였다. 학문적 쟁점과 일상적 쟁점을 사례 분석을 통해 실재하는 실체로 규정하였다. 둘째, 문법교육의 장(場)에서 쟁점의 의미와 실체를 구체화하였다. 문법 탐구에 대한 주요 연구들 중에 특히 쟁점과 연관된 성과들의 논의를 검토하여 쟁점의 문법교육적 의미와 실체를 확인하였다. 셋째, 접근법으로서의 쟁점 중심 문법교육의 이론적 전제와 방향성을 검토하여, 지적 의사결정자라는 이상적 학습자상을 새롭게 제시하였다. 이러한 정리를 바탕으로 앞으로 이 주제와 관련하여 해결해야 할 문제들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실재하는 ‘현상’으로서의 쟁점
3. 문법교육 내용으로서의 ‘쟁점’ 설정의 뿌리와 지향
4. 쟁점 중심 접근법: 사회과와 과학과의 사례
5. 쟁점 중심 문법교육의 이상적 학습자상과 방향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