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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근호 (공주대학교) 정종인 (공주대학교) 김창석 (공주대학교) 강신천 (공주대학교) 김의정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통신학회 한국정보통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정보통신학회 2020년도 춘계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49 - 52 (4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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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에 있어서 다양한 분야의 교육이 중요하겠지만 최근 진로교육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진로를 결정 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사항이 반영되어야만 하지만 학생의 의견도 무시 할 수 없다. 그렇다고 무작정 학생의 의견만 반영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애로 사항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진로는 단순히 학생의 희망 혹은 적성에만 기댈 수 없는 것이 누구나 좋은 진로나 직업을 가지기를 원하지만 성적이 따라줘야 희망하는 분야로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적성 및 성격을 반영 할 수 있는 MBTI와 직업군에 대한 성적을 반영하여 학생들에게 적합한 진로를 추천해주는 시스템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하여 교사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진로를 추천하여 줄 수 있고 학생들 자신의 적성과 성적에 따른 진로를 추천 받을 수 있어서 본인이 나중에 어느 분야 어떠한 진로로 진출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진로교육
Ⅲ. MBTI 및 성적을 이용한 유사도 측정
Ⅳ. 유사도 측정을 통한 진로 추천시스템 설계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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