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9 - 12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환경친화적이라는 용어는 친환경적 또는 환경에 유해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용어는 물과 에너지와 같은 자원을 보전하는데 도움을 주는 녹색생활에 기여하는 제품을 의미한다. 의류 리폼 제품은 의류가일으킬 수 있는 오염을 감소시킴으로써 환경을 보존하는데 기여한다. 개인의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은 실질적으로 개인들로 하여금 환경친화적인 태도와 행동을 이끌어낸다. 본 연구는 조절된 매개모형을 이용하여 중국성인 여성의 환경친화적 신념, 의류 리폼에 대한 태도, 패션에 대한 관심도, 그리고 리폼 제품의 구매의사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 대상은 한국과 중국에 거주하는 성인 여성 380명이며, 이들은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선정되었다. 자료는 기술통계,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분석 및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처리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성인 여성의 의류 리폼에 대한 태도는 환경친화적 신념이 리폼 제품의구매의사에 대한 효과를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류 리폼에 대한 환경친화적 신념과태도 간의 관계는 패션에 대한 관심도 수준에 의해 조절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국 성인 여성의의류 리폼에 대한 태도와 리폼 제품에 대한 구매의사 간의 관계는 패션에 대한 관심도 수준에 의해 조절되지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중국 성인 여성의 의류 리폼에 대한 환경친화적 신념은 패션에 대한 관심도가높은 여성들일수록 높은 구매의사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중국 성인 여성의 의류리폼에 대한 환경친화적 신념과 태도 및 의류 리폼 제품에 대한 구매의사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보여주며, 개인의 패션에 대한 관심도가 조절변수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