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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만 (이화여자대학교) 이세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283 - 297 (15page)
DOI
10.18208/ksdc.2019.25.3.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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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화 시대에 꾸준히 활발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중국 소비시장은 세계 최대 소비시장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중국의 의류시장 규모 역시 비약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중국과 한국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문화적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중국 소비자들이 한국문화에 대한 근접성으로 인해 한국과 한국의 제품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중국 의류 소비시장에서 치열한 경쟁과 빠르게 변화되고 있는 환경 속에서 한국 의류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발전 가능한 전략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소셜네트워크 시대가 일반화 되고 있는 가운데 SNS의 영향력은 소비시장에 매우 중요하므로 SNS의 활용 정도가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도 필요하다.
이로써 본 연구는 중국 여성 소비자들의 한국에 대한 문화적 근접성과 한국 패션제품의 이미지를 살펴보고 한국 패션 제품의 구매의도에 대한 영향을 알아보았으며, SNS 활용정도가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에 대한 영향도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한국 패션제품의 구매 경험이 있는20대-40대 중국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354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제품 이미지는 중국 소비자들이 한국 패션 제품의 구매 과정에서 중요 요인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으며, 심리적으로 한국 대중문화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한국의 패션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는 것도 알 수 있었다. 또한, 소비자들이 SNS 활용이 높을수록 SNS상 제공하는 정보를 더 많이 접촉하게 되어 기업들은 이를 통해 제품의 이미지와 제품에 대한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본 연구는 문화적 근접성에 관한 의류학 연구 분야에 학문적인 기여를 하였으며, 중국 시장으로 진출하는 한국 의류 기업에게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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