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7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5 - 12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마자노의 신분류학 적용을 통하여 현행 2015 초등 국어과 읽기 영역의 목표 도달을 위한 평가 문항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마자노의 신교육목표분류학을 활용하였다. 신교육목표분류학은 다음 계열의 목표를 위한 환원으로서 현 계열의 평가가 잘 이루어질 수 있는지를 보여줄 수 있다. 이를 기준으로 2015 초등 국어과 읽기 영역 차시 목표 및 교과서 과제를 분석한 후 평가 문항을 설계하였다. 본 논의의 의의는 첫째, 읽기 영역 ‘사실적 이해 ’ 의 차시 목표 및 교과서 활동을 학습자의 지식-처리 과정에 따라 명확하게 살펴볼 수 있었다. 둘째, 2015 초등 국어과 읽기 영역의 일부 활동 항목에서는 메타인지나 자기체계 수준까지 확장되지 못함을 발견하였다. 셋째, 신분류학 적용을 통한 평가 문항 설계를 제안해봄으로써 다음 계열의 준비를 위한 타당하고 적합한 읽기 평가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차기 교육과정 읽기 영역의 차시 목표나 교과서 활동을 구안할 시, 메타인지 및 자기체계 수준이 보완되어 제시될 것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