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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수정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장애인평생교육복지학회 장애인평생교육복지연구 장애인평생교육복지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 - 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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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목적: 본 연구는 Bloom 의 신교육목표분류체계를 활용하여 발달장애인평생교육 교육과정의 6대 영역 학습목표를 분석하여 각 영역에서 추구하는 각 목표들이 기준에 알맞게 조화를 이루는지 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 본 연구의 연구방법으로 발달장애인평생교육 교육과정의 6대 영역, 1) 기초문해교육, 2) 학력보완교육, 3) 직업능력교육, 4) 문화예술교육, 5) 인문교양교육, 6) 시민참여교육의 학습목표 총 82개를 Bloom의 신교육목표분류체계를 활용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첫째, 전체적으로 지식 유형의 분석 결과 6대 영역 중 5대 영역이 ‘절차적 지식’에 편중되어 분포되어 있었다. ‘개념적 지식’의 경우, 4대 영역에서 포함되어 있었고, 시민참여교육 영역에서는 60%가 넘는 비중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메타인지 지식’은 어디에도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인지과정 유형 분석 결과 ‘적용하다’, ‘이해하다’의 분포가 높았다. ‘기억하다’, ‘창안하다’, ‘분석하다’의 인지과정 유형도 적은 비율로나마 나타났지만, ‘평가하다’유형은 나타나지 않았다. 제언: 현장과 후속 연구를 위해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하여 향후 발달장애인평생교육교육과정의 학습 목표 방향을 논의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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