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7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3 - 5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복합양식 텍스트 유형별 독자의 읽기 전략 사용 양상을 비교‧분석하여, 복합양식 텍스트 읽기 교육의 경험적 토대를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대학생 독자 9명을 대상으로 정태적 복합양식 텍스트와 동태적 복합양식 텍스트를 읽는 과정에서 독자가 어떠한 읽기 전략을 사용하는지 비교‧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텍스트 유형에 따른 읽기 전략 사용에 있어 주목할 만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했다. 정태적 텍스트 읽기에서는 훑어 읽기, 읽기 경로 형성을 위한 주체적 탐색 및 설계하기 등의 전략이 두드러지게 사용되었다. 반면, 텍스트의 재생 속도 및 장면의 연쇄적 나열 등의 텍스트 특성에 따라 동태적 텍스트 읽기 전략은 크게 ‘주어진 속도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과 ‘분할되어 연쇄적으로 제시되는 구조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범주화되었다. 전자와 관련하여서는 초점 부분을 달리 하며 순차적으로 읽어 나가기, 선택적으로 읽기, 정리 페이지를 활용하여 후방 추론하기, 스타일로 읽기 등의 전략이, 후자에서는 패턴 찾아 읽기 경로 구축하기, 구획하기를 통한 문단 구분하기 등의 전략이 도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