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과학회 한국무용과학회지 한국무용과학회지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9 - 7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예비 문화예술교육사의 양성 현황을 파악하고, 예비 및 현직 문화예술교육사가 인식한 직무역량은 무엇인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고찰과 내용분석, 심층면담 및 핵심집단토의(FGD)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현재 2급 문화예술교육사 지정교육기관은 8개가 운영되고 있지만, 각 지정교육기관의 지정기간이 가변적이고, 교육과정 교과목의 개설여부도 예술영역별로 다르다. 둘째,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은 “학교 및 지역사회, 공공영역 및 민간영역의 문화기반 시설에서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교수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셋째,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은 기획역량, 운영역량, 분석역량, 평가역량, 교수역량 등 5가지로 구분하였다. 이 연구는 문헌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를 이론적 수준에서 규명하고 이를 예비 문화예술교육사와 현직 문화예술교육사의 의견을 통해 재규명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와 직무역량의 개념 및 하위요소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