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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익모 (서울디지털대학)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97 - 213 (17page)
DOI
10.21184/jkeia.2016.02.10.1.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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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공인 문화예술교육사 1.2급 자격증이 만들어졌다. 문화예술교육의 향유를 더 넓고 풍부하게 한 것이다. 이 제도가 시행된 후 2016년부터 학교, 박물관, 공연장 등과 민관영역의 현장에까지 1인 이상 문화예술교육사 의무채용이 법령으로 정해졌다. 현재 Arte를 비롯한 자격인정을 조정하는 기관이 다수 존재한다. 기회균등차원에서 사이버교육기관과 원격 대학 등의 교육이수자들도 문화예술교육사자격증을 취득하게 만드는 환경을 위한 사전조사를 실시하였다. 전수조사와 사이버교육시스템의 특징을 밝히며 원격대학문화예술학 관련 커리큘럼의 장단점과 비전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원격대와 사이버대학들은 오프라인대학보다 훨씬 공개적이고 검증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 할 여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특징인 가상세계를 바탕으로 한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한계없는 장벽은 접근성과 프로세스를 획기적으로 조절하고 검증할 큰 장점이다. 또 시간적 폐쇄성도 극복하고 공개적인 교육프로그램의 질관리를 조절 할 수 있는 디지털하드웨어시스템을 활용 할 수 있음이 입증되었다. 이러한 장점은 사이버대 포함 원격대학이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인증 풀에 신규진입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기관의 장점으로 인식된다. 이는 경쟁력을 갖춘 신규진입과 경쟁으로 교육인프라와 질적역량이 확대되는 계기가 된다고 본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원격대학의 현황과 변화
Ⅲ. 원격대학 운영현황 분석
Ⅳ. 원격대학 문화예술교육사 교과목 심의 방법 조사 및 분석
Ⅴ. 원격대학 문화예술교육사 배출과 질관리 문제점 제언
Ⅵ.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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