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지민 (STEM 디자인센터 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조형디자인협회 조형디자인연구 조형디자인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9 - 4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문화예술교육사 양성 교육은 전국 8개 지정 교육기관에서 시행 중이다. 지난 2019년 발발한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인해 대부분 교육기관에서 비대면 교육으로의 전환이 불가피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지난 3년여 기간 동안 지속하였던 비대면 교육이 점차 대면 교육으로 전환하고 있는바, 연구자는 예비 문화예술교육사 대상 비대면 교육 만족도 평가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현황 파악을 위해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결과 응답자들은 지정 교육기관 비대면 교육의 가장 큰 장점이 ‘시·공간적 유연성’임을 언급하였다. 반면 가장 큰 단점으로는 ‘다른 학습자와의 소통 기회 부족’을 지적하였다. 교육 환경적 측면에서 ‘지정 교육기관의 행정지원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 평가가 우세하다. 교수자 측면은 ‘소통 원활의 여부’를 중요하게 평가했고, ‘교수자가 소통의 통로를 마련하지 않았을 때’ 불만을 표출했다. 학습자 측면에서는 ‘응답자의 85% 이상이 본인은 수업에 열심히 참여했다’고 답했고, ‘80%는 자신은 비대면 교육을 위한 장비가 갖추고 있으며 수강 시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교육 내용적 측면에서는 ‘현장 사례 관련 내용’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반면, ‘내용이 체계적이지 않거나 일방적인 기초이론만 반복할 때’ 만족도가 낮았다. 설문조사 결과 나타난 시사점을 바탕으로 제언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