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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정현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조형디자인협회 조형디자인연구 조형디자인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1 - 5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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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교 공교육의 흐름 속에서 공예교육의 특성을 고찰하고 분석한다. 교과교육 중심으로 진행된 우리나라 공교육에서 공예교육은 별도의 교과가 아니라 주로 미술교과에 포함되어 교육되어져 왔다. 처음에는 미술의 영역이 아니라 직업교육의 성격을 가진 ‘수공’이라는 별도의 교과로 출발하였으며, 이후 미술 영역에 진입하였으나 내용면에서 기계·기구의 조정과 분해 및 수리를 지향하는 등 정체성의 혼란을 겪으며 ‘공작’이라는 명칭으로 불리었다. 국가와 교육부의 주도로 교육과정이 시작되면서 1, 2차 교육과정에서의 공예교육은 조형적인 입체 활동 전반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만들기’로, 3~6차 교육과정에서는 장르로서의 ‘공예’로, 그리고 7차 교육과정 이후 현재까지 ‘탈장르와 통합교육 위한 역할’로 변화되어 왔다.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이 더 중요해지고 있는 현 시점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필요성이 요구되어, 2005년 「문화예술교육지원법」이 제정되었다. 이후, 담당기관인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각 학교와 사회 기관에 문화예술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공예’ 분야는 2009년부터 ‘예술강사’ 선발·파견에 포함되었고 2013년부터 ‘문화예술교육사’ 선발의 한 분야로 자리매김하며, 그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에, 시기별로 다른 특성을 보여준 공예교육의 발자취를 쫒는 것은 향후 공예교육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데 밑거름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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