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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정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디자인협회 조형디자인연구 조형디자인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1 - 3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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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근대 학교교육에서 전문가 양성이 아니라 일반 소양을 기르는 공예교육의 발생배경과 흐름을 살펴보고 의미를 되새기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손으로 재료와 도구를 다루어 사물을 만드는 행위가 근대 학교교육에 왜 도입되었으며, 확산되었는지를 밝히는 것은 현재 학생들을 위한 공예교육의 필요성과 가치를 확인시켜줄 수 있기 때문이다. 연구방법은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하였다. 공예교육의 초기 형태로 볼 수 있는 19세기 유럽 수공교육은 기존의 주지주의 교육의 대안으로서 채택되었다. 학생을 위한 수공교육은 시그나에우스에 의해 공교육에 하나의 교과로 편입되었으며, 살로몬의 슬로이드시스템이라는 체계를 갖추어 교육되어졌다. 이러한 시도는 유럽 전체로 확산되었고, 미국으로 건너가 듀이의 실험학교에 영향을 미쳤다. 20세기 학생들을 위한 공예교육은 주로 교육이론가들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리드, 아이스너 등은 다양한 재료를 체험하고 도구를 사용하여 형태를 구현하는 활동이 필수적인 미술활동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는 손과 머리, 마음이 결합된 ‘공예적 과정’은 창의력을 높이고 경험세계를 확장하여, 개인의 발전을 도모하며 사회와의 소통에 기여한다는 의미이다. 연구 결과, 학교교육에서 공예교육은 19세기부터 지속적으로 이성 중심 교육이나 전형적인 교과 위주의 교육에 균형을 제공하여 심신이 조화로운 전인적 인간상을 육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또한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공예교육의 성격을 규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연구에서 도출된 공예교육의 가치, 즉 ‘손과 정신의 협응력을 통한 인지발달의 가치’, ‘손기술과 노동의 가치’, ‘통합적 가치’, ‘심층적 사고와 표현의 가치’, ‘좋은 습관과 태도의 가치’는 현재에도 유효한 공예교육의 가치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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