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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85 - 20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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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중학교 음악 교사용 지도서 총 14종 28권에 수록된 피아노 반주악보에 제공되는 음 악적 정보를 분석함으로써 현재 중학교 음악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피아노 반주악보의 실태를 파악하고 음악 교사들이 보다 용이하게 피아노 반주를 하기 위해 개선되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 다. 이를 위하여 2015 개정 중학교 음악 교사용 지도서 총 14종 중 피아노 반주악보를 수록하지 않은 2종을 제외한 12종 24권에 수록된 529곡의 피아노 반주악보를 연구대상으로 악곡 장르, 반주 유형, 음악적 지시어, 반주악보 오류, 화음기호와 악상기호 표기를 분석하고, 이에 더해 악보오류, 화음기호 표기, 악상기호 표기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피아노 반주악보에 제공되는 음악적 정보는 화음기호와 셈여림, 아티큘레이 션, 템포 등과 같은 간단한 음악적 지시어들이었으며, 운지법이나 페달링, 마디 수 등의 표기는 전혀 제시되지 않았다. 반주악보 편집체제의 일관성은 다소 미흡하였으며, 연구대상의 전체의 15.5%에서 악보 오류가 발견되 었고 악보 오류는 화음기호 표기 유무와 양의 상관관계(p<.01)에 있었다. 장르별로 피아노 반주악보에 제공되는 음악적 정보(화음기호, 악상기호)는 상이했으며, 반주악보의 편곡자의 이름과 출처를 밝힐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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