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5 - 17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교양교육 과정에서 효과적인 음악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음악 교양교육 구성 요소가 지속적인 학습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학습몰입을 매개변수로 설정하여 대학 음악 교양교육의 질적 향상 및사회가 요구하는 목표 달성을 위한 고찰을 실증적으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 소재의 대학에서음악 교양과목을 수강하는 비전공자 27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교육과정·교육 시간·교수및 강의 내용·교재 및 자료·교육 환경 요인이 음악학습 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이영향관계에서 도전과 능력 조화·주의 집중·통제 등 학습몰입 요인이 매개효과가 있음을 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음악 교양교육 구성 요소에 대한 수강생의 경험이 긍정적일수록 향후 지속적인 음악학습을 유발할 수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교육 과정에서 학습몰입을 유발하는 교육방안이 고려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