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응용경제학회 응용경제 응용경제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5 - 111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비자의 금융이해력 수준과 금융기관의 고위험 상품 유도 행위 간의 관계를 분석한다. 온라인 설문조사 방식으로 2010-2015년에 금융기관에서 위험성향을 진단받은 후 공모펀드, 변액보험 또는 파생결합상품을 구매한 적이 있는 소비자 1,052명의 금융이해력을 측정하고, 이들에게 상품 구매 당시의 판매직원의 영업행위에 대해 질문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소비자의 금융이해력이 낮을수록 판매직원이 고위험 투자성향 도출을 위해 응답을 유도ㆍ재진단하거나, 고위험상품 투자를 위해 요청하지 않은 서류를 안내할 확률이 높았다. 또한 원금손실 가능성에 대한 설명을 듣지 못할 가능성도 소비자의 금융이해력이 낮을수록 증가하였다. 이러한 관계는 소비자의 위험성향이 고위험 투자가 어려운 위험중립형 이하일 때 유의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불완전판매를 효과적으로 방지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금융이해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이 강화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