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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50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3 - 7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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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자해와 관련된 국내 연구 동향을 분석하는 데 있다. 분석 대상은 2010년부터 2019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30편이었다. 분석 기준은 선행 연구의 기준 틀을 검토하여 연구자, 발행 연도, 학회지명, 연구 방법, 연구 대상, 측정 도구, 관련 변인,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설정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문학, 사회과학, 의약학, 복합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청소년 자해 연구가 이루어졌고, 사회과학 분야의 연구가 가장 많았다. 둘째, 양적 연구에는 변인 탐색, 모형 검증, 척도 타당화 연구가 있었고, 상관 분석과 회귀 분석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질적 연구에는 심층 면접, 프로그램 개발이 있었고, 혼합 방법 연구에는 프로그램 효과 검증 연구가 있었다. 셋째, 청소년 자해의 촉발 요인은 부정정서, 자의식적 부정정서, 스트레스, 불안정한 가정환경 등이었고, 보호 요인은 인지적 정서조절, 스트레스 대처, 부모지지, 사회적지지 등이었다. 넷째, 자해행동은 초등학교 6학년 시기에 시작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남학생 보다 여학생이 자해를 많이 하였다. 자해의 동기는 개인 내적인 동기와 사회적 동기로 구분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을 논의하였고, 후속 연구에 대하여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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