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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헤겔학회 헤겔연구 헤겔연구 제4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7 - 111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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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크의 『통치론』과 이에 대한 헤겔의 비판으로부터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로크는 ‘자연 상태’라는 착상을 통해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자연 상태는 사회가 부재하는 곳, 곧 개별자들의 세상이면서도 바로 이로부터 사회가 비로소 등장해야하는 곳이다. 로크가 이 문제를 다루는 방식을, 헤겔은 「자연법 논문」에서 비판한다. 헤겔에 따르면 사회와 국가를 연역해내는 과정은 경험주의 고유의 한계들에 부닥쳐 실패하고 만다. 로크의 『통치론』과 이에 대한 헤겔의 비판으로부터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로크는 ‘자연 상태’라는 착상을 통해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자연 상태는 사회가 부재하는 곳, 곧 개별자들의 세상이면서도 바로 이로부터 사회가 비로소 등장해야하는 곳이다. 로크가 이 문제를 다루는 방식을, 헤겔은 「자연법 논문」에서 비판한다. 헤겔에 따르면 사회와 국가를 연역해내는 과정은 경험주의 고유의 한계들에 부닥쳐 실패하고 만다. 이글은 「자연법 논문」에서의 경험론적 자연법 비판을 헤겔의 ‘거친rough 비판’과 비교하여 그의 『대논리학』로부터 ‘유려한refined 비판’을 보여줄 것이다. 헤겔의 ‘거친’ 비판은 로크의 『통치론』에 대한 ‘자연-신학적인 해석’을 충분히 비판하지 못한다. 이 해석에 따르면 로크의 정치철학은 성경과 기독교적인 믿음에 일정 부분 근거하기 때문에, 헤겔의 「자연법 논문」이 보여주는 경험주의 비판이 약화된다. 하지만 헤겔의 『대논리학』은 로크의 정치철학과 자연 신학적 믿음들까지도 비판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다. 반성 추리를 적절히 해석함으로써, 개별성, 특수성, 보편성이 서로 연결되는 다양한 개념적 조직 구조―범유Allheit, 귀납, 유비―가, 로크의 주장에 대한 해명을 포함하여, 개인과 사회의 정치철학적 관계를 해명하는 체계론적 헤겔 독해가 시도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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