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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훈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93 - 31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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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교육에 관한 고찰에 나타난 로크의 교육목적론을 탐구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필자는 먼저 로크가 교육에 관한 고찰을 저술한 배경을 간략하게 검토한 다음, 로크의 교육 목적으로서의 ‘건강한 몸에 건강한 마음’의 이상을 살펴보았다. 로크는 아이의 몸을 어렸을 때부터 건강한 생활 습관을 통해 단련해야 한다는 논점으로부터 출발해 아이의 마음을 덕, 지혜, 예절, 학습을 통해 차례대로 계발할 것을 주장했다. 이때 로크는 학습을 가장 마지막에 언급함으로써 교육의 주된 목적이 지식 획득보다는 유덕하고 지혜롭고 예의바른 마음에 있었음을 암시했다. 이어 필자는 로크의 교육 목적에 내재한 계급적 성격을 분석하였다. 일반적으로 로크는 자유주의자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교육에 관한 고찰에 나타난 로크의 교육목적론은 17세기 영국 부르주아 신사 계급의 이해관계를 반영하는 것이었다. 로크는 신사 계급의 ‘직무 분석’을 통해 교육 목적을 도출하는 공리주의자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물론 로크는 교육에 관한 고찰에서 아이의 교육을 오래된 관습이 아닌 자유, 즉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힘에 맡길 것을 주장하고 있으나, 로크의 이러한 자유주의자로서의 외침은 어디까지나 그가 속한 계급의 울타리 안에서 유효한 것이었다. 마지막으로 필자는 로크의 교육목적론의 역사적 의의를 고려하였다. 로크의 ‘건강한 몸에 건강한 마음’의 이상은 중세 이후 터부시되었던 몸에 대한 교육적 논의를 근대적 관점에서 재개하였다는 점에서, 또 교육과 학습을 동의어로 여기는 르네상스 식의 사고방식에서 탈피해 교육을 발달의 과정으로 보는 근대적 시각을 공유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밖에 영국 교육사의 관점에서, 로크의 교육 목적은 근대 영국의 신사 교육의 이상을 계승하는 것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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