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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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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경 (계명대학교) 송수진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사)율곡연구원(구 사단법인 율곡학회) 율곡학연구 율곡학연구 제48권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1 - 5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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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두 사상가인 존 로크(1632-1704)와 율곡 이이(1536-1584)가 제시한 부모의 자녀 교육에 대한 철학적 견해를 비교하고 검토하는 것이다. 로크와 율곡에 주목하는 이유는 이들이 각각 동서양의 부모교육권 형성과 발전에 중요한 철학적 토대가 된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이들은 당시 시대상을 고려해 부모의 교육권에 대한 이상과 기준을 제시했는데, 개인의 의견뿐만 아니라 이후 사회 구성원의 의식에도 영향을 미쳤다. 특히 해방 후 한국인의 의식이 민주주의를 기반으로 한 자본주의 경제구조를 택해 일정 기간 이상 서구화됐음에도 동양적 전통적 가치는 여전히 중요하다. 가정에서의 자녀교육 등 부모의 교육권도 두 가지 생각이 뒤섞여 있다. 한국 사회에서는 법적으로 미성년 자녀를 부모가 양육하고 교육하고 있지만, 관례적으로 부모와 성인 자녀의 관계가 완전히 분리돼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한국 부모의 교육권 형성에 로크와 율곡 요인이 일종의 적대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판단되어, 이에 대해 자세히 들여다보기로 한다. 먼저 로크와 율곡이 주장한 부모 자녀들의 교육 내용을 살펴본다. 다음으로, 이러한 생각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봄으로써, 두 사상가의 주장이 현대 한국사회에 끼치고 있는 영향을 분석할 것이다. 이 연구는 자녀 교육에 대한 현 상황을 성찰하고, 건강한 교육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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