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4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03 - 42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숙박 O2O 어플리케이션 이용자를 대상으로 O2O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만족, 지속사용의도의 관계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적 연구방볍(Literature Study)과 실증적 연구방법(Empirical Study)을 병행하여 실시하였으며, 2019년 4월15일부터 4월 30일까지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중 불성실한 응답 16부를 제외한 384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SPP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과 크론바흐알파 계수 검증을 실시하였고 기술통계 분석 및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가설검증을 위해 다중회기분석과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 번째, O2O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만족의 관계에서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지각된 품질, 지각된 가격은 서비스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두 번째, O2O서비스 품질과 지속사용의도의 관계에서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지각된 품질, 지각된 가격은 지속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세 번째, 서비스 만족은 지속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네 번째, O2O서비스 품질 중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지각된 품질, 지각된 가격은 서비스 만족을 매개하여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O2O서비스 품질의 5가지 하위요인 중 시스템품질은 서비스 만족 및 지속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매개효과도 없는 것으로 나타나 기존과 같이 유지를 하되, 다른 품질요인에 더욱 집중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