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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on, Mi-Jung (Gachon University) Shin, Sang-Yoon (Gacho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5 - 46 (12page)
DOI
10.35174/JKCI.2022.12.22.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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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음식서비스산업문화에서 SNS 품질요인이 소비자와 음식서비스업체의 관점에서 지각된 가치 및 소비자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지각된 가치가 고객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음식서비스업체의 SNS를 이용하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분석방법은 SPSS와 AMOS를 이용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음식서비스업체의 SNS 품질요인을 정보품질, 시스템품질, 서비스품질로 구성하고, 연구모형은 음식서비스 업체에 대한 지각된 가치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기초하여 완성되었다. 그 결과, 정보품질과 서비스품질은 지각된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시스템품질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지각된 가치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음식서비스업체의 SNS품질요인 중 정보품질과 서비스품질은 지각된 가치를 통해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시스템품질은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번 연구결과는 음식서비스업체들의 SNS 품질요인의 중요성을 확인시켜주었다.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를 높이기 위해 정확성, 다양성, 적시성 등의 정보 품질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음식서비스업체가 제공하는 일반 서비스와 특수 서비스 등 서비스 품질의 중요성을 확인시켜 준다. 다음으로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해서 정보처리시스템 품질과 소프트웨어 관리가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SNS 프로그램 개발과 외식업체의 품질 향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Research of related existing literature
Ⅲ. Research design and method
Ⅳ. Empirical Analysis
Ⅴ. Conclusion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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