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4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51 - 286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한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참여 및 교수-학생상호작용의 구성개념간의 관계 등을 통해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학습참여 간의 영향관계 및 그들의 관계에서 교수-학생상호작용의 조절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학습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자기주도 학습능력 중 학습실행은 학습참여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습계획은 학습참여 중 행동적 참여, 정서적 참여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학습참여의 관계에서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조절효과를 검정 한 결과 먼저 교수-학생 상호작용 중 민감성과 수용성은 자기주도 학습능력 중 모두 하위요인과 인지적 참여, 학습실행과 행동적 참여, 학습평가와 행동적 참여, 학습실행과 정서적 참여, 학습평가와 정서적 참여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수-학생 상호작용 중 접근가능성은 학습평가와 행동적 참여, 학습실행과 정서적 참여, 학습평가와 정서적 참여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수-학생 상호작용 중 접근가능성은 자기주도 학습능력 중 모두 하위요인과 인지적 참여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수-학생 상호작용 중 신뢰성은 학습실행과 인지적 참여, 학습평가와 인지적 참여, 학습평가와 행동적 참여, 학습실행과 정서적 참여, 학습평가와 정서적 참여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의 대학 및 교육기관은 중국 유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높여주어 중국 유학생들의 학습참여를 높여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개발을 통해 중국 유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으로 인해 높아질 수 있는 학습참여를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