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1 - 17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르완다 교사들이 교사양성기관 진입 초기 시점과 졸업 시점 간 직업선호에 따라 교사들이 지각하는 직무만족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 교직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요인을 분석함으로써 교사들의 효능감과 동기부여를 강화하기 위한 정책 개입 필요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르완다 현직 교사들(n=120)을 대상으로 질문지법을 활용한 사회조사를 실시하였다(2017). 직무만족도에 대한 집단다중비교분석 결과 교사양성기관을 졸업한 시기의 교직을 선호한 집단의 평균직무만족도가 그렇지 않은 그룹의 평균직무만족도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예비교사들이 교직을 적극적으로 선호하도록 유도하는 정책적 관심과 노력이 향후 교직에 입문하는 교사들의 저조한 직무만족도를 개선할 수 있는 바, 예비교사들이 교사양성기관에서 육성되는 시점부터 예비교사들을 지원하는 정책적 노력들이 경주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