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7 - 9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특수교사의 직업가치관과 전공만족도, 전공몰입도의 인식 정도를 살펴보고, 직업가치관이 전공몰입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전공만족도의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특수교육과에 재학하고 있는 대학생 25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배경변인별 직업가치관과 전공만족도, 전공몰입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직업가치관 중 내재적 가치관이 성별과 학년에서 차이를 보였고, 전공만족도와 전공몰입도는 학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내재적 가치에 대한 인식 정도가 높았으며, 1학년보다는 3, 4학년 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전공몰입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업가치관과 전공몰입도의 관계에서 전공만족도는 부분매개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예비특수교사의 전공몰입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전공만족도를 높일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