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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 - 4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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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정부부처 직업계고 지원 사업에 대한 특성화고 교원의 인식과 문제점을 조사하고 정부부처 직업계고 지원 사업의 운영 요인에 대한 중요도·난이도와 교육요구도 및 우선순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부부처 직업계고 지원 사업을 운영하는 특성화고의 교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부부처 직업계고 지원 사업에 대한 인지 정도, 동의 정도, 효과성, 필요성은 대체로 높게 나타나 정부부처 직업계고 지원 사업에 대한 교원의 인식과 평가가 긍정적이라고 평가된다. 정부부처 직업계고 지원 사업이 긍정적으로 변화시킨 교육영역으로 취업연계 활동(71.2%)과 진로탐색 활동(49.1%)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특성화고 교원의 정부부처 직업계고 지원 사업의 문제점에 대한 동의 정도는 ‘고졸 인력 요구 분야에 대한 파악 미흡’ 3.68, ‘부처별 특화 인력양성 미흡’ 3.54, ‘각 부처 간 업무 협의 및 협력 미흡’ 3.52, ‘보통교과 교사의 참여 미흡’ 3.51, ‘사업 운영시기와 학사 일정과의 연계성 부족’ 3.42, ‘부처 간 인력양성 분야 중복’ 3.41, ‘정부부처 특성화고 종합정보관리 미흡’ 3.38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부부처 직업계고 지원 사업의 운영 요인 중에서 ‘협력기업 발굴’, ‘산학협력 MOU 체결’, ‘산업체 파견 현장실습’, ‘학교 홍보’, ‘해당 산업 분야의 요구분석 및 노동시장 전망’ 이 교육요구도가 높고 최우선순위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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