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지원 (부산기계공업고등학교) 김회용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03 - 222 (20page)
DOI
10.21024/pnuedi.33.1.202303.2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직업계고 졸업생을 대상으로 산업 변화에 따른 현장의 요구 충족을 위한 직업계고 인공지능 교육의 방향성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직업계고 A 학교 졸업생 7명을 연구 참여자로 확보하여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기반으로 2주간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디지털 기술 반달에 따른 산업체의 모습과 학교 교육과정 간의 간극으로 인한 산업 현장 적응의 어려움이 존재했다. 또한, 학교에서 배운 기본적인 내용이 산업 현장 업무의 모든 것을 충족시켜주지는 못하지만, 업무를 이해하고 배우는 데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업계고 졸업생 대부분은 오퍼레이터의 위치에서 실무를 시작하게 되며, 현장에서의 문제 상황 발생 시 해당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함에 있어 인공지능 역량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셋째, 인공지능 융합 수업 운영에 대해 실기 위주의 수업이 이루어져야 하며, 산업체에 적용된 인공지능에 대해 배워야 한다고 진술하였다. 논의 및 결론: 직업계고의 내실 있는 인공지능 융합 수업으로 산업체와 학교 간 교육과정 불일치를 해소하고 산업 현장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