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49 - 37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자 중심의 비주얼씽킹(Visual Thinking)을 활용하여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가족과 문화 수업에 적용 후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암기 위주의 전통적인 학습 방법인 강의식 수업에서 벗어나 미래 교육에서 요구하는 핵심 (교과)역량을 길러주기 위한 총 14차시 수업을 설계하여 진행하였고, 수업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업 만족도 설문조사 및 활동지, 성찰일지, 팀별 보고서를 분석하였다. 학생들은 일방적 강의에서 탈피하여 스스로 이해하고 자발적 참여와 토론 등 어울림 수업을 할 수 있어서 좋았으며, 비주얼씽킹을 활용한 수업은 흥미로웠고 특히, 학습 내용을 정리하는데 유용하여 다른 전공분야에 적용시킬 의지도 높게 나타났다. 이처럼 비주얼씽킹을 가족과 문화 수업에 활용해보는 것은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으로 긍정적인 학습 효과를 가진 것으로 나타나, 미래 교육과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교육뿐만 아니라 중등교육에도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