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1 - 10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비주얼씽킹의 이론적 체계화와 실제 적용을 통해 비주얼씽킹 적용 학습의 특징과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먼저 비주얼씽킹의 개념, 과정, 표현 원리 등을 고찰했으며, 이를 활용한 역사학습의 가능성과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다음으로 학습자의 사고를 바탕으로 지식 구성이 일어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업현장에 활용한 후 이를 토대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비주얼씽킹 역사학습에서 학습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였다. 첫째, 시간조직화를 통해 역사적 사건의 구조·인과 관계를 파악하였다. 둘째, 카테고리 조직화를 통해 주제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셋째, 역사적 인물 및 사건에 대해 다양한 해석과 평가를 수반하였다. 넷째, 역사적 장면 속 인물의 감정 및 상황을 상상하여 표현하였다. 다섯째, 학습 주제와 관련된 경험을 투영하여 표현하였다. 여섯째, 학생들 자신의 이해를 위해 간략화·자기화 전략을 활용하였다. 결과적으로 비주얼씽킹을 활용한 역사학습은 학생의 흥미 및 이해도를 향상시키고, 학습자의 사고과정을 통해 지식을 구성하였다. 반면에 한계점과 개선점도 발견되었는데, 요약하고 정리하는 학습으로 흐를 가능성, 개인차의 고려, 결과물을 설명하는 활동의 필요성, 비주얼씽킹 표현활동의 비교육적 요소 및 오개념에 대한 지도가 필요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