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운호 (대전한빛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9卷 第3號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59 - 79 (21page)
DOI
10.37561/sse.2020.09.59.3.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역사학습에서 학습 동기 유형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역사 글쓰기 학습의 방안을 연구한 것이다. 현재 많은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다양한 사고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여러 방식의 ‘역사 글쓰기’ 학습 방법을 적극 활용하고 있지만, 실제 학습 과정에서는 학습 환경과 시간상의 문제로 학생들의 다양한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채 획일화 된 글쓰기를 진행하는 있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따라서 역사 글쓰기 학습이 학생들의 요구에 부합되고, 역사의식과 사고력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역사 글쓰기’활동에서 학습자의 동기 유형 파악을 통한 개별화된 역사 글쓰기 학습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논문은 그동안의 동기 유형 연구에 대한 학문적 성과를 바탕으로 실제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실 수업에서의 역사글쓰기 학습을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역사 글쓰기 학습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하는데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학습 동기 유형의 선행연구 분석과 역사 글쓰기 적용에 필요성
Ⅲ. 역사 글쓰기 학습을 위한 동기 유형의 분석
Ⅳ. 역사 글쓰기 학습의 실제와 유형화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4-0013125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