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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5 - 13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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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기간제교원제도 운영과 관련하여 제기되는 다양한 쟁점에 대해 기간제교원들이 생각하는 중요도 및 만족도를 분석하여 제도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먼저 문헌분석에 기초하여 9가지 쟁점(법적 지위, 고용의 안정성, 채용과정의 적절성, 계약조건의 합리성, 처우·복지, 업무분장, 소속감 및 자존감 제고, 전문성 개발 및 연수 기회, 교육활동 성과 관리 및 평가)에 관한 분석 범주를 도출하였고, 전국의 기간제교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전체 기간제교원의 1/3에 해당하는 14,592명의 유효한 응답 샘플을 분석한 결과, 기간제교원들은 성공적인 직무수행을 위해 모든 요소에 대해 중요도를 높게 평가하는 반면에, 만족도 수준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요도-만족도 간 차이가 크게 나타난 항목은 고용안정성이었으며, 이어서 처우·복지, 합리적인 업무분장 순이었다. 이들 쟁점사항의 중요도와 만족도에서 개인특성 및 소속학교 유형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분석한 결과, 성별, 연령, 기간제교원을 선택한 이유, 교직경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또한 학교유형과 학교급간에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여성, 40대, 경제적 목적으로 기간제교원을 선택한 집단, 7~10년 경력자, 국공립학교 재직자, 중학교 교사의 중요도 인식이 다른 집단에 비해 높은 반면, 여성, 40대, 경제적 목적 집단, 7~10년 경력자, 사립학교 재직자, 고등학교 교사의 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기초로 하여 제도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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