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가족치료학회 가족과 가족치료 가족과 가족치료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93 - 81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취약계층 아동의 자아존중감, 또래 관계 및 사회성 향상을 위한 이야기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경기도 S시 소재의 G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가정의 경제적 어려움과 대인관계에 문제를 보이는 1개 학급을 선정하여 5주 동안 매주 2회씩 총 10회기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주제는 이야기치료 기본 모델을 참고하여 오리엔테이션 및 라포형성, 다양한 삶의 경험 이야기, 문제파악 과정 이야기, 삶의 주요한 탐색 이야기, 걸림돌에 대한 탐색과 평가이야기, 문제를 형상화한 외재화 이야기, 빛나는 나의 성공 이야기, 희망의 멋짐 폭발 이야기, 꿈꾸는 역전승 이야기, 우리의 변화된 이야기의 과정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 사후검사를 시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t-검정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참여집단 구성원의 자아존중감, 또래관계 및 사회성 향상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는 점에서 취약계층 아동의 자아존중감, 또래 관계, 사회성 향상에 본 프로그램이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