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7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3 - 12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예술계 안팎에서 키치에 대한 평가가 급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키치가 미술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키치의 의미와 의의에 대해 연구한 뒤 이를 바탕으로 미술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키치는 미학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미술교육에 다음 다섯가지의 시사점을 안겨 주었다. 첫 째, 학습자들이 키치와 예술의 의미 및 경계에 대해 토론하도록 조력하기, 둘째, 학습자들이 키치를 통해 미학적 헤게모니에 대해 저항해 보도록 조력하기, 셋째, 학습자들이 키치를 통해 향수와 삶의 목표, 꿈을 표현해 보도록 조력하기, 넷째, 학습자 들이 키치를 통해 정체성을 구축하고 일상에서 의미를 만들어 보도록 조력하기, 다섯째, 학습자들이 키치를 통해 사회적 이슈에 대해 다원적으로 의견을 소통하도록 조력하기. 본 연구는 키치에 대해 낯설거나 고정 관념을 가지고 있는 미술교육자 들이 키치에 대해 다양한 시각을 경험해 봄으로써 키치와 관련한 미술교육 방안에 대해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나가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