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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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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3 - 8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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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초등교사 양성 대학에서 기술영역의 노작교육 현황을 탐색하고, 노작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양성 프로그램에 노작교육활동이 강화되어야 한다.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평균 강좌 수는 2.7개였으며, 주당 수업시간은 4.4시간이었다. 둘째, 노작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창조적 노작활동을 중시하는 프로그램’으로 재편되어야 한다. 이것은 단순한 노작활동의 따라하기가 아니라 창조적 손놀림을 중시하는 노작활동으로의 변화를 의미한다. 셋째, 노작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메이커 활동과 노작활동의 융합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 여기에는 자발적 경험을 통한 메이커 노작활동, 실패를 경험하는 메이커 노작활동, 결과를 공유하는 메이커 노작활동의 융합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노작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발명활동과 노작활동의 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기존의 틀을 벗어나 창의적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발명 노작활동, 생활 속의 문제를 해결하는 발명 노작활동, 실용적인 특허를 경험하는 발명 노작활동으로의 통합 프로그램이 가시화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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