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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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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관리학회 마케팅관리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 - 3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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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가 브랜드나 제품 선택에 있어 로고 현저성이 구매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제품유형, 브랜드 명성, 브랜드-자아이미지 일치성, 대인영향력 민감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산 지역 대학생 30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289부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가설검증은 SPSS를 이용해 이원배치분산분석(2-way ANOVA)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로고 현저성이 높고, 쾌락적 제품일수록 구매의도와 구전의도가 더욱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로고 현저성이 높고, 브랜드 명성이 높을수록 구매의도와 구전의도가 더욱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로고 현저성이 높고, 브랜드-자아이미지 일치성이 높을수록 구매의도와 구전의도가 더욱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로고 현저성이 높고, 대인영향력 민감성이 높을수록 구매의도와 구전의도가 더욱 긍정적일 것이라는 가설은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지금까지 로고 현저성과 관련하여 상반된 연구결과들이 혼재하고 있는 가운데, 본 연구에서 제시한 조절변수들에 따라서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그리고 이에 따른 학문적이고 실무적인 관점에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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