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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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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9 - 3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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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본 연구의 목표는 국내 미술관, 더 나아가 추후 국내에 건립될 디자인 뮤지엄이 소셜태깅 기술을 관람자 중심 큐레이션의 방법론으로서 제시하고, 소셜태깅 기술을 관람자 중심 큐레이션의 방법으로써 적용함을 바탕으로 관람자와의 상호교류를 활성화시켜 작품이 가진 본래의 의미를 확장해 나가는 것에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소셜 태깅 시스템의 개념과 원리에 대해 학술적으로 접근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국내외 미술관들이 소셜 태깅 시스템을 어떻게 도입하였는지 소개하고 비교하며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오늘날 국내 미술관들이 소셜 태깅 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관람객의 이해도를 높이고 호응을 이끌어내는 등 소셜 태깅 시스템을 바탕으로 관람자 중심 큐레이션을 통해 기관의 미션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결론 본 연구는 소셜태깅 시스템의 기술적인 연구의 차원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미술관이 관람자 중심의 큐레이션을 제공하는 공간이 되기 위해 소셜태깅 시스템을 도입할 것을 제안한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관람자의 참여를 이끌고 태그 데이터 기반으로 전시를 기획하는 쌍방향 소통의 미술관 모델을 국내에서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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