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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식경영학회 지식경영연구 지식경영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7 - 15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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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 서비스와 관광의 융합인 의료관광 산업은 21세기 새로운 부가가치 산업으로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다. 이에 따라, 의료관광 산업에 종사하는 전문인력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우수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기관의 역할 또한 중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실무적으로 활성화된 의료관광 관련 교육 프로그램에 비해, 그 성과를 검증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료관광교육 서비스품질의 다섯 가지 차원(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이 학습자의 교육만족도 및 교육훈련전이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였다. 또한, 교육 만족도와 교육훈련전이의 관계에 있어 국가관계 및 조직특성(전이풍토, 상사 및 동료의 지원) 변수들의 조절효과를 추가로 검증하였다. 의료관광 교육 프로그램 이수 경험이 있는 현업종사자들을 대상으로 151개의 표본을 수집하여 구조방정식모델 분석을 실시한 결과, 의료관광교육 서비스품질 가운데 유형성, 신뢰성 및 확신성이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만족도는 교육훈련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교육만족도가 교육훈련전이에 주는 영향에 대해 상사 및 동료의 지원과 국가관계가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교육 프로그램 학습자가 속한 조직(예: 의료기관)의 성과창출에 기여하고, 나아가 의료관광교육의 관점에서 국가 차원의 의료관광 산업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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