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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글로벌경영학회 글로벌경영학회지 글로벌경영학회지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57 - 28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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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산업특성을 가진 기업들 중에서 기상정보를 경영에 활용하는 기업을 위하여 기상정보시스템 성공요인과 성공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본 연구와 연관된 선행연구와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기상정보시스템 구성요소를 제시하고, 조직의 정보운영특성 변수를 선정하여 기상정보시스템 운영성과로 이어지는 연결경로를 실증 규명한다. 실증분석을 위해 기상정보시스템을 이용하는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예비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측정 대상기업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설문 문항을 추가하여 2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온라인 조사는 관련단체의 도움을 받아 전문 조사업체를 활용하였다. 최종 분석에 활용한 표본은 647개 기업이며 업종은 농·축산·어업(136), 유통업(188), 항공·물류(168), 관광·레저(155)로 구성하였다. 연구모형은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였으며, 경로분석을 위한 가설은 기존연구와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설정하였다. AMOS를 이용한 통계분석을 하였으며 확인적 요인분석, 연구모형의 집중타당성 분석, 판별타당성 분석, 가설검정 순으로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의 정보운영특성 구성요소로 ‘정보지향성’ 및 ‘전략적 적합성’을 제시 한 것은 본 연구의 가장 큰 차별화된 기여점이라 할 수 있다. 둘째, DeLone & McLean(1992; 2003)에 의해 제시된 이용자 중심의 정보시스템 성공모델이 아닌 기업 등 조직의 정보운영특성을 고려한 기상정보시스템 성공모델을 제시하였다. 셋째, 다양한 산업에 적합한 기업의 니즈를 반영하기 위한 기상정보시스템 구성요소로 기존 DeLone & McLean(1992; 2003)이 제시한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외에 ‘맞춤형지원’ 변수를 제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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