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5 - 22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목적은 대학교양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이 수업활동 수행 및 환경과 관련되어 느끼고 경험한 자아인식과 변화과정을 질적 연구방법으로 탐색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A도에 위치한 한 대학에서 한 학기 동안 볼링 수업에 참여한 10명의 학생을 포함하며, 자료 수집은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매주 작성한 자기일기(Journal)와 학기 종료 전 연구자가 실시한 심층 면담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지속적 비교분석방법(Constant Comparative Method)을 사용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고, 결과는 학생들의 자아인식과 그 변화과정에 기초하여 5개의 대주제인 (1)발전 가능성, (2)적응과 도전, (3)자신의 역량 인식, (4)자기 분석, (5)개인적 성과로 분류되어 그 의미를 부여하였다. 학생들은 전반적으로 자신의 수행 향상과 사회적 환경으로의 적응과 관련하여 자아인식을 내면화하였고, 자신의 기술 수준 향상과 원만한 수업환경으로의 적응을 위해서는 동료와의 의사소통 및 정보교환 그리그 자신의 노력과 연습 등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교수자의 효율적이고 구체적인 학습 단서와 피드백 그리고 적극적인 지도가 자신의 수행력과 긍정적 자아인식을 제고하는데 있어 결정적 역할을 한다고 표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